본문 바로가기
  • 약초꾼의 산야초건강원(산나물/약초/버섯)
약초텃밭이야기/2024년약초텃밭

(텃밭/240310) 봄감자 심기

by 약초꾼 참살이(金容哲) 2024. 3. 12.

 

스토리가 있는 텃밭 이야기

봄감자 심기

감자 쪼개기(나누기)

감자는 쉽게 세균에 오염이 되어서

쪼개어 바로 심어면 썩어 들어가 감자농사 망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렇게 쪼개고

시간을 두고 기다려서 상처부위가 아물기를 기다린다 합니다.

-->상처 부위가 진액이 나와서 끈적끈적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코팅이 되어 딱딱해 진다고 합니다.

-->충분히 아물어지면 본 밭에 심어 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 심기전에 감자새싹(촉)을 생기게 해서

밭에 심어면 감자싹이 빠르게 자라서 좋다 하네요.

저도 감자싹을 틔워서 심었습니다.

이미 너무 자란 싹을 전부 제거하고

나름 잘 보관 한다고 했지만

보시다 시피 이렇게 나도 모르는 사이 자란

매우 크게 자란 싹은 전부 제거 했습니다.

이렇게 웃자란 싹은 땅에 묻어면 대부분 녹아 죽습니다.

그래서

웃자란 싹을 전부 제거하고

새롭게 감자싹을 틔워서 심었습니다.

-->사실 저는 이 싹을 제거하면

-->감자 새싹이 더 이상 생기지 않는가 걱정을 했지만

-->선배농부님이 말씀 하시기를 또 생기니 전부 제거하고 심어라 하네요.

봄감자 심기

두둑의 폭이 길어서

두줄 심기해도 남아도는 두둑 입니다.

보름전에 퇴비넣고 비닐멀칭하여 충분히 가스피해를 방지하고

오늘 씨감자를 심었습니다.

감자는 두 줄로 심었고

포기당 간극은 25cm 정도로 했고

줄 간극은 30cm 이상한 것 같습니다.

가급적 가장 자리보다는 중앙으로 심을렬고 했습니다.

-->특히 햇빛을 받도록 엇갈리게 심었고

-->나중에 감자 형성시 충분한 공간을 가지게 했습니다.

3고랑 총 6줄 심었네요.

1고랑에 두 줄씩 심어서

3고랑이니 총 6줄이 되겠네요.

텃밭 치고는 좀 많은 감자를 심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