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약초꾼의 산야초건강원(산나물/약초/버섯)
쥔장->약초산행기/약용·버섯산행

(버섯/230925) 강원도에 능이버섯이 저물고 있습니다.

by 약초꾼 참살이(金容哲) 2023. 9. 26.

 

스토리가 있는 재미있는 약초 이야기

 

강원도 고산의
능이버섯이 지고 있네요.

 

♣ 산행일시  : 2023년 9월 25일
♣ 산행목적  : 능이버섯 채취
♣ 산행성과  : 능이버섯과 굴뚝버섯과 노루궁뎅이버섯이 약간씩 수확

 

반갑습니다.

약초꾼 참살이 입니다.

올해는 많이 헷갈리는 버섯철 입니다.

보통은 강원도 북부지역에서 서서히 버섯이 발생 시작하는데

여기 남부지방에 가까운 높은 고산에서도 같은 시기 동시에 발생 하네요.

이렇게 동시에 발생하면

어디다 기준을 두고 버섯산행을 해야 할지 난감 합니다.

보통은 높은 산에서 시작해서

서서히 낮은 야산으로 버섯을 산행 합니다만

올해처럼 동시 다발적으로 어지럽게 올라오면 답을 못 구합니다.

하도 마음이 어지러워

가까운 야산 능이자리 가보니

아직 능이 씨알도 보이지 않았고

청송쪽으로 약 800고지 구광자리 가 보니

싱싱한 버섯과 녹아내리는 버섯이 같이 있네요.

누군가는

여름능이가 올라와 녹아 내린것이고

싱싱한 능이는 진짜 가을능이라 합니다만

글쌔요....

뭔가 정답인지 모르겠습니다.

분명한 것은 가을 버섯 잔치가 서서히 저물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올라오는 시기와 모습이 어지러운면

올가을 능이버섯을 많이 하기는 어럽습니다.

오늘 사진은

강원도 삼척에서 홀로 능이버섯 산행을 하신

제 동료분의 능이버섯 사진 입니다.

 


▶삼척 고산능이버섯

동료가 보내준 강원도 능이버섯 사진

역시 강원도 지역이라 벌써 능이버섯이 저물고 있네요.

본래 함께 갈렬고 했지만...사전이 여의치 못해 전 가지를 못하고

이렇게 혼자서 산행하고 능이사진을 보내 왔네요.

전해 들은 바로는

이곳 강원도는 능이버섯이 많이 지고 있다 합니다.

그리고 생각만큼 많은 능이버섯이 나오지는 않았다 하네요.

이러한 사실을 기록하기 위해

저는 동료의 능이버섯 사진과 함께 현장의 분위기를 기록해 둠니다.

다음 해에 강원도 산행시 여러모로 참고하기 위함입니다.

지금은 현실을 기억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망각의 동물이라 기억이 안 날수 있기에

조금은 번거롭더라도 세세하게 기록 저장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 합니다.

▶굴뚝버섯

굴뚝버섯이 올라오면

내가 알기로는 송이버섯도 끝물이라 생각 하는데

이렇게 벌써 굴뚝버섯이 올라오고 있네요.

굴뚝버섯은 식용버섯으로

주로 소나무 밑에 많이 발생하고

바닥에 붙어 나는 성질이 있고 대공이 굵어면 갓은 육질이 두껍습니다.

약간 쓴맛이 나므로 물에 쓴맛을 우려내고 먹는 것도 좋겠습니다.

▶노루궁뎅이 버섯

주로 참나무에 많이 자생하면

버섯이 침이 발달되어 있고

냄새는 밀가루냄새가 나면 맛과 향은 별로 없는듯 싶습니다.

자연산 버섯이 다 그렇듯이 약성이 좋다고 합니다만

전 맛과 향이 없어 즐겨 먹지 않습니다.

자생지는 바람이 심하게 부는 산정상이나

칼날능선처럼 산악이 험한곳에 많이 불수 있습니다.

때로는 참나무 밑 썩은 부위에서 큰 대물 노루궁뎅이 버섯을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버섯 모양이 노루엉덩이를 닮았다 하여

이름이 붙은 침을 가진 자연산 버섯 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