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약초꾼의 산야초건강원(산나물/약초/버섯)
산야초건강원이야기/건강원작업일기

2월 22일 갱년기와 숙취해독에 좋은 칡 전분 만들기

by 약초꾼 참살이(金容哲) 2018. 2. 22.




갱년기와 숙취해독

자연산 칡의 전분 만들기

 

숙취 제거->칡에 많이 함유된 카테킨 성분은 숙취 제거에 좋고,

갱년기와 뼈건강->식물성 에스트로겐인 다이드제인이 풍부해 갱년기 여성의 뼈를 튼튼하게 한다.

 

칡즙만 내리 만들다가

이번에는 칡 전분을 만들고 싶어서

몇시간 힘좀 써서 칡 전분을 만들었습니다.

 

칡전분을 만들기 위해서는

1) 우선 일명 우리가 암칡이라 부르는

살이 통통하게 찐 약통이 굵은 칡을 고르고

2) 칡을 곱게 갈아 줌니다.(예전에는 방망이나 망치로 두드림)

3) 곱게 갈아낸 칡을 물을 넣고 두어시간 골고루 치대어 줌

4) 4시간이상 물에 잠기게 두었다가 유압기로 짜준다.

5) 큰 통에 4시간 두면 녹말이 가라 앉고 물을 걸려낸다.

6) 칡전분만 받아내어 건조시킨다.

 

다른방법도 있겠지만

전 이렇게 해서 제법 많은 칡전분을 만들었습니다.

건조하기 전에 칡전분은 특이하게도 매우 점성이 높아 쇠숟가락이 휘어질 정도로

뜨네기 힘들었고 무거웠습니다. 느낌은 마치 호박엿 같은 기분에 냄새는 칡향이 솔솔 나고 전분의 맛은 칡맛이 강하게 나네요.

이것을 완전건조하니 매우 가법워 졌고 건조되면 딱딱할줄 알았는데 의외로 쉽게 손가락으로도 부셔지는 것이 마치 복령속살을 만지는 기분이네요. 손으로 부비니 쉽게 가루화 되어지네요.

 

칡전분 이용은

일반인들은 칡전분으로 칡묵을 하기도 하고

칡전분으로 칡냉면이나 칡수제비 같은 간편요리도 한다고 합니다.

주변에 칡냉명에도 들어가고….

좀더 전분을 좋아 하시는 분은 반찬에도 뿌려서 먹는다고 합니다.

전 칡전분이 여성갱년기에 좋고 해서 익모초환제조할 때 사용하고자 합니다.




갱년기와 숙취해독에 좋은

칡전분 만들기~~~~~


칡전분의 앞전과정은 생략하고

이렇게 칡전분이 만들어 지네요.

무거운 전분은 바닥에 있어 물을 걸려낸 모습입니다.




처음에는 탁주색상이더니

조금지나니 이렇게 호박엿 같은 색상을 보여 주네요.




숟가락으로 살면시 들어보니

진흙이 마치 쇠덩어리를 머금었는지 매우 무겁네요.

억지로 숟가락을 들어 보니 점성이 매우 강하고 무겁습니다.

사진에는 실감나지 못해 아쉽네요.



칡전분은 방부성이 없어

쉽게 상하는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세균등 상하지 않게 건조기로 빠르게 건조 시킴니다.

제 건조기는 아주 유용하게 잘 이용하네요.



처음 건조하기 전에는

칡전분이 동덩이처럼 딱딱하면 어쩌지 걱정을 했는데

건조된 칡전분을 살면시 건더려 보니 쉽게 부셔 지네요.

무게도 날아갈듯 가벼워져 있습니다.

신기 하네요.

옆에서 보다가 직접 제 손으로 해보니 확실이 배움니다.




생칡즙 살균작업

생칡즙은 그냥 먹어면 설사나 식중독을 일어킴니다.

그래서 생칡즙은 이렇게 담아 끓는 물에 일정시간 살균처리 합니다.

이렇게 살균처리해서 냉장고 두고 먹어면 안전하게 먹을수 있지요.

생칡즙 작업은 위생관리만 잘하면 안전하게 먹을수 있습니다.



칡즙구입

전화상담 환영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