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약초꾼의 산야초건강원(산나물/약초/버섯)
약초가공과 요리/천연식초만들기

5월 18일 현미 초안치고 7일흐른 초막모습

by 약초꾼 참살이(金容哲) 2017. 5. 18.

현미식초 초막변화


전통식초 만들기는

해가 가면 갈수록 점점 더 어려워 지는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성공율이 올라가 자만심이 생겨 대충했드니

실패율이 자꾸 올라가고 자만심에 반성은 안하고 실수를 자꾸 반복하네요.

결국 식초만들기 위기가 오고

더 이상 식초완성품이 없어질때에야 사태의 심각성을 알고 반성 하네요.


다시 초심으로 돌아 감니다.

철저히 소독하고 제되로 된 재료 사용하고

매일 매일 신경써 주고 하니 드디어 초막이 살아 나네요.

총산도가 높게 나오고...

역시 식초만들기는 많은 경험과 노하우가 필요하면

꾸준한 인내심에 부지련함이 필요함니다.


천연식초 음식에 사용후기

요즘 제가 봄나물에 반해

매일 나물비빔밥을 먹고 있습니다.

그동안 매일 먹는 식초는 위장에 염증이 있어

잠시 식초음용을 끊었다가...

비빔밥에 넣어 먹어면 위염이 부담가지 않을것 같아 

식초를 조금 넣고 비벼 먹어 보았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매일 먹는 양념류이건만

먹자마자 입안에 매운맛에 입이 얼얼 합니다.

똑 같은 양념류로 보름이상 먹어 아무런 이상이 없다가

식초 한수푼 넣었다고 바로 매운맛을 느끼네요.

그동안 내 입맛이 무디어서 음식의 진한 맛을 모르고 잇었는가 봅니다.

식초가 가져다 주는 내 몸의 무딘 감각을 되살리면

식초의 소중함을 다시한번 배움니다.


부탁합니다.

제가 올리는 식초글을 보고

많은 분들이 식초작업 문의를 하시는데

식초는 간단하게 말로 해서 해결 될 일이 아님니다.

식초실습만 해도 한달이상 걸리는 작업입니다.

그래서 식초작업 관련해서는 전화문의를 거절 한다고 했지만

매번 식초작업관현해서 문의가 오시네요.


식초는 한번 지도해 주면

거의 일년이상 질문이 옴니다.

저는 다른일도 많아 바쁜데 수시로 문의가 오니

또 말로 설명하는것이 너무 어럽습니다.

그래서 제되로 배우고 싶어면 식초실습하는 곳에 가서

정식으로 배우라고 부탁을 합니다.

부탁드림니다.

식초작업 관련해서는 질문을 하기 보다는

직접 실습을 배우러 가셔서 하시면 제되로 배움니다.

꼭 직접 배우시기 바람니다.


초막의 변화

초막이 어떻게 변화는지 보여 드리겠습니다.


5월 18일 

7일만에 왕성한 모습을 보여주는 초막 입니다.

오늘부터 "식초야 놀자 " 흔들어 주기 들어 감니다.




약초구입 전화상담 환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