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약초꾼의 산야초건강원(산나물/약초/버섯)
약초가공과 요리/천연식초만들기

4월 14일 파인애풀식초 만들기

by 약초꾼 참살이(金容哲) 2017. 4. 15.




파이애풀식초 만들기

 

4 14일 금요일

식초가 주는 건강은 대단한 것 입니다.

내가 보건데 조상님들이 전해준 우리 전통 식초는

오곡을 가지고 만든 오곡식초로

외국에 주로 사용하는 과일식초에 비해

영양가도 맛도 향도 더 좋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만드는 과정도

과일식초와 달리 복잡하여

쉽사리 만들수 없고 실패할 확률이 높아

곡물식초완성에 따른 성취감도 좋습니다.

실지 만들어 보면 식초가 되는 현상도 완전 반대 입니다.

가령 곡식은 알코올화되면은 건지가 가라 않지만

과일은 알코올화되면은 건지가 위로 뜨 오름니다.

이것을 모르면 과일과 곡식을 같은 것 처럼 생각하면 절대 알수가 없는 것 이지요.

 

파인애풀식초 인기는 식을줄 모르네요

 

파인애풀식초는

한번 인기가 있더니

매번 드신분들 위주로 계속 반복해서 들어 오네요.

제가 먹어봐도 식초의 고정관념인 톡쇼는 맛보다

먹기좋은 신맛과 과일맛이 어우려져 자꾸 당기는 식초 입니다.

많이는 못 만들고

소량으로 조금씩 만들어 드리고 있습니다.

 

만드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천연식초 + 설탕 + 파인애풀 = 1 : 1 : 1 비율 입니다.

2주정도 지나서 건져 내시고 음용하시면 됨니다.

 

생활메모

1) 제경우 2주가 아닌 3주정도 충분이 과일즙이 우려나게 합니다.

2) 천연식초는 총산도가 높을수록 잘 우려나니 좋은 식초를 사용합니다.

3) 마트에 나오는 식초보다는 천연식초가 영양가나 맛에서 좋습니다.

4) 수시로 저어 주어 식초가 골고루 혼합되게 해 주면 좋습니다.

5) 식초와 설탕을 미리 녹여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파인애풀식초 만들기

싱싱하고 잘 익은 파인애풀을 구입하여

내가 직접 만든 현미식초와 잘 버무려 줌니다.


혼자서 사진 찍고

파인애풀 껍질깍고 썰고 바쁘네요.

이렇게 사진 올리는것도 부지련해야 올리지

사명감 지식나눔 없어면 못 올리겠습니다. ㅎㅎ

파인애풀 심에서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약성이 많다 합니다.

그러니 참고하여 활용하세요.


깍두기로 만든 파인애풀에

파인애풀 잎을 넣고 사진 찍어니

역시 보기좋은 음식이 맛 있다고 보기가 좋습니다.




완성된 파인애풀 식초 입니다.

올해 여러차레 만들다 보니 표시한 명찰이 덕지덕지 붙어 있습니다.

이것도 자랑서러운 역사물이라 전 그대로 활용합니다.


약초구입 전화상담 및 방문 환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