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약초꾼의 산야초건강원(산나물/약초/버섯)
약초가공과 요리/약초발효액만들기

올 가을에 담은 자연산 산머루와 키위발효액 걸름하기(11월 30일)

by 약초꾼 참살이(金容哲) 2015. 11. 30.


효소발효액 걸름 

자연산 산머루키위열매


요즘 카페회원수를 보면

회원이 빈번하게 가입하고 나가고 하네요.

제가 매일매일 정리(등업)하기에 바쁘네요.

가입하는 만큼 나가는 회원도 거의 정비레 합니다.


▶카페 회원수 변동이 심하네요....ㅎ

가입하는 분들은

가입만 하면 약초산행을 바로바로 할수 있고

원하는 약초도 마음껏 할수 있다는 생각을 가진 초보이거나

약간의 고수반열에 들어선 분들이라면

좀 좋은 구광자리 얻을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 오시는 분들도 있고

아니면 누군가 최근에 가입한 리이더가 있어

리이더 가입하니 따라서 우루루 온 분들도 있고...

아무튼 다들 기대를 가지고 왔다가

본인들의 기대한 산행도 없고

오르지 약초공부만 하라 하니

나이들어 공부는 왜 하나 약초만 많이 하면 돼지 하고 실망해서 탈퇴를 합니다.


약초에 눈이 먼 욕심만 가득합니다.

쉽게 오고

쉽게 나가는 것 이지요.

제가 이런 분들은 챙겨주다면

본인들이 필요한것 다 얻어면 미련없이 떠나버릴 사람들 입니다.

토산동은 잠시 머물고 정보만 빼 가는 정거장 정도 인 셈입니다.

내가 오래동안 인터넷이든 아니든 간에

약초안내(산행대장)만 근 이십년 가까이 해서 어느정도는 잘 알지요.

숱한 사람들을 만나 가르쳐 주고 떠나고 약초따라 인간성을 버리는 분들을 많이 봤습니다.


▶약초가 점점 사라지고 있습니다.

약초를 소중히 하고

약초를 오래동안 번식시키기 위해서 보존을 위해서

전 언제부터인가 약초사랑이 없는 약초산행을 하지 않고

또한 약초를 채취하는 분명한 이유가 없어면 자제 하는 편 입니다.

또한 초보이든 중급이든 약초채취 량에 고수를 찾는것이 아니라

약초를 제대로 이용할줄 아는 분들을 위해서

먼저 약초의 약성과 이용법을 아는 분을 소중이 생각 했습니다.

약초를 아무리 많이 한들

약초의 제되로 된 이용을 모른다면 그것은 분명히 자연훼손입니다.

범죄 이지요.

내가 지금  채취 하지 않는다면

이 약초는 누군가에 꼭 필요로 하는 환자에게 소중한 생명약이 되겠지요.

그래서 약초산행 목적이 분명해야 합니다.

그리고 어느정도 필요한 만큼만 해야 합니다.


▶산머루와 키위 효소발효액 최종 거름했습니다.

지난번 능이버섯 산행시

유난히 많이 달린 산머루가 있어

몇년만에 발효액을 담아 보았습니다.

단맛이 싫어 그동안 안 담다가 산머루를 오레만에 담아 보니

그 맛이 신기하네요.

산머루의 시큼달콤한 맛이 살살 댕김니다.

산머루발효액은 큰병으로 두병이 나오고

여름철에 한 키위발효액도 거름하니 두병정도 나오네요.

올해는 효소발효액으로 이렇게 산머루 두병,키위두병이 다 입니다.

특히 산머루발효액은 내년에 더 많이 하고 싶어 짐니다.




산머루 효소발효액

색상도 이쁘고 맛도 향도 산머루향이 나서 반하는 발효액 입니다.


홍시감으로 알콜발효를 시키고

오늘 건지를 거름해서 와인이 된 감즙을

천연식초 만들기 작업으로 들어 갔습니다.

야생키위발효액 두병

산머루 발효액 두병


시간이 좀 남기에

빈병을 모두 씻어 선반위에 정리했습니다.

내년에도 다양한 식초작업을 위해서 발 모셔 두겠습니다.

 

자연산약초구입 전화문의 및 상담 환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