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약초꾼의 산야초건강원(산나물/약초/버섯)
약초텃밭이야기/2023년약초텃밭

(텃밭/231121) 서리태와 메주콩 수확철

by 약초꾼 참살이(金容哲) 2023. 11. 21.

 

스토리가 있는 텃밭 이야기

 

서리태 수확철

 

반갑습니다.

약초꾼 참살이 입니다.

▶텃밭농사란 자가소비 형태입니다.

텃밭농사는

자급자족의 개념으로

본인이 농사짓고 본인이 소비하는 방식이라 합니다.

대부분 초보 농사꾼들이라 모르는 것이 더 많아

물어 보기도 어럽고 스스로 실패를 하면서 배워 가는 것입니다.

▶ 3년째 콩 농사 잘 안되네요.

콩 농사 갸 그러네요.

보기에는 그냥 심어 놓어면 잘 자라고 콩이 열린다 보았는데

어럽소~~~~

3년째 맨땅에 헤딩하고 있습니다.

1) 첫해는 그냥 생각 없이 가법게 보아 실패를 했고

2) 둘째 해는 나름 신경을 써지만 노린재 예방 못해 실패했고

3) 세 번째인 올해는 너무 총총하게 심고 물 빠짐을 방심에 실패했네요.

▶지금까지 콩 재배가 안되는 이유

그래도

올해는 나름 신경을 써서

#서리태는 60% 콩이 열리었습니다.

모종이 남아 돌아서 이랑 하단 부분에 두 줄로 콩을 심은 것이

-->좁은 이랑이라 콩 간극이 좁아 광합성을 부족했고

-->고랑에 심다 보니 장마철 물 빠짐이 안 좋아서 생육에 지장을 주고

-->웃자람에 콩이 쓰러짐을 예방하지 못했습니다.

이렇게 하나하나 기록하다 보면

내년에는 좀 더 나은 콩농사가 되겠지요.

또 생각지도 못한 변수가 생겨 망칠 수도 있지만

늘 도전하는 정신으로 재 시도해 보면 되겠지요.

▶#서리태 낫으로 베어서 건조 시키는 중

오늘 서리태콩을 낫으로 베어서

가법게 건조 시키고 #도리깨로 두들겨 콩을 수확하겠습니다.

오랜만에 도리깨질 신나게 하게 생겼습니다.

 


 

▶▶ 서리태 수확 시기

콩은 기온에 따라 열매 맺는 시기가 다르다 합니다.

지금쯤 중부지방 위로는 대부분 콩 수확을 끝냈겠지만

남부 지방이라 그런지 아직까지도 잎이 푸르게 달리어 있습니다.

한파로 대부분 잎이 떨어졌지만....

이제나 저재나 콩 수확 시기만 보다가 오늘은 그냥 콩줄기를 베었습니다.

특이한 것은 #메주콩이 더 빨리 열매가 익는다 하는데

저는 서리태가 먼저 콩이 익어 먼저 수확을 하네요.

심는 시기도 비슷하게 심은 것 같은데 알쏭달쏭합니다.

▶▶ 콩 열매(꼬투리)는 많지만....

서리태 제베 중간에

수많은 노린재와 무당벌레에

올해도 서리태 농사는 망쳤구나 해서 포기를 했지만

막상 오늘 콩 베기를 해 보니 나름 많은 콩이 달리었습니다.

서리태콩 몇 개 털어보니 금방 콩 한대 이상 나오네요.

그럼 얼추 계산하면 적어도 2말은 나오지 싶습니다.

2말이면

제가 건강을 위해 먹는

일 년 내내 콩물을 먹을 수 있는 양입니다.

식물성 고단위 단백질이라 제가 즐겨 먹는 콩물입니다.

서리태는 검정콩으로 쥐눈이콩이라 불리기도 한다 합니다.

재배가 어려워서 어려워하는 줄 알고 있지만 저는 나름 선방했습니다.

-->겉은 검고 속은 파란콩 입니다.

-->콩물을 해서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 메주콩(백태)가 수확 시기가 되었고

메주콩은 이상하게 상태가 안 좋습니다.

서리태는 나름 먹을 만큼 나왔지만 메주콩은 망쳤습니다.

나중에 수확 정리를 해 봐야 알겠지만 종자나 건질까 모르겠습니다.

올해 서리태와 메주콩 재배를 해 보니

1) 콩잎이 광합성을 할 수 있도록 햇빛을 잘 받게 하고

2) 콩이 성장 양을 계산해서 콩 사이를 넓게 하고

3) 두 줄 심기보다는 한 줄 심기를 권장하고

4) 다 자라면 줄을 쳐서 넘어지지 않게 하고

5) 장마철 물고임에 뿌리 성장 방해를 예방하면 좋겠습니다.

6) 웃자람(영양성장과가) 시 순치기를 반드시 해 주고

7) 노린재 방제를 꽃 피기 전후로 방제를 하면 좋겠습니다.

▶▶ 김장 #배추는 알이 꽉 찬 상태

김장 배추가 멋지게 자라네요.

이제 배추가 꽃이 필렬고 하니

조만간에 배추 수확을 해서 김장을 해야겠습니다.

올해도 배추가 병들지 않고 잘 자라 주어서 맛있는 김장을 할 수 있겠네요.

이제는 배추와 무 재배는 나름 자신감이 생기네요.

▶▶ #무도 적당히 자라서 수확 시기

무도 잘 자라고 있습니다.

부는 뿌리의 흰 부분보다 파란 부분이 많어면 좋다 합니다.

무가 큰 것보다는 중간 정도로 단단한 무가 좋다 합니다.

그래서 저는 다른 분들에 비해 많이 늦께 심었고

지금 보니 우리가 좋아하는 크기로 알맞게 자랐습니다.

모래쯤 영하로 떨어지기 전에 수확을 해서 땅속에 묻어야겠습니다.

-->땅속 굴에 묻은 무는 겨울내내 먹을 반찬입니다.

-->무는 땅속에 묻어 놓고 필요시 꺼내어 먹는게 최고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