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약초꾼의 산야초건강원(산나물/약초/버섯)
약초텃밭이야기/2022약초텃밭

(텃밭) 들깨 털이하기

by 약초꾼 참살이(金容哲) 2022. 10. 19.

 

스토리가 있는 텃밭 이야기

들깨 타작

 

들깨의 열매는

가름용으로 좋습니다.

 

반갑습니다.

약초꾼 참살이 입니다.

초봄에

이런저런 사연으로 늦께 밭이 정리되어

다른 작물 심기에는 경험과 정보가 부족해서

심고 가꾸기 편한 들깨를 많이 심었습니다.

경험이 전무해서

그냥 텃밭 놀리기에 아쉬워서 심었는데

우~~~와!

들깨 대박 했습니다.

들깨가 약 5말 정도 나왔어니.....

들깨는

주로 들깨기름용으로 사용합니다.

올해의 경험을 바탕으로 내년에는 1/5만 심어도

우리 가족 먹을양은 되겠습니다.

올해 들깨는 대부분 방앗간에 넘겨야 겠습니다.

너무 많이 나와서 감당이 안되겠기에...

참고로

들깨는 수입산도 거의 없다 합니다.

국산은 맛이 고소하고 질이 좋지만 구할수는 없다 하네요.

작년에 방앗간에서 들깨심어 전량 팔라고 부탁을 하더군요.

운이 좋아

초보가 이런 날도 다 있습니다.

들깨타작 방법 정리

1) 들깨를 3일 이상 건조 합니다.

2) 건조 중간에 수시로 뒤집어서 골고루 건조 합니다.

3) 타작시 넓은 갑바를 깔고 다시 그 위에 그물망을 이중으로 깔아 줌니다.

4) 배과일상자에 들깨를 두드려 열매를 분리 합니다.

5) 들깨줄기를 치우고 털어진 열매와 꼬투리를 그물망에 걸려 줌니다.

-->두 사람이 양쪽에서 흔들어 주면 열매만 잘 빠짐니다.

6) 선풍기로 이물일 날리면 열매만 남습니다.

7) 들깨열매를 물로 세척해서 다시한번 정돈 합니다.

들깨의 용도

들깨는 용도가 다양하여

종실은 강정, 차, 건강식, 제과용 등으로 기름은 조미유로 주로 많이 이용되며, 공업적으로는 기름종이, 페인트, 인쇄용 잉크, 칠감, 가루비누, 방수용구 등에 활용된다. 또한 잎은 신선채소와 염장으로 이용되며, 기름을 짜고 난 깻묵은 단백질이 풍부하여 가축사료와 유기질 비료로 쓰인다.

한방에서는 만성위염, 기침, 위산과다 등에 처방하며,

민간에서는 감기, 피부병, 버짐, 화상 등의 치료제로 쓰이고 있다. 동속식물인 차조기의 전초 및 종자는 한방에서 발한, 진해, 진정, 진통, 이뇨약으로, 자소유는 향료로서 담배 제조용으로 쓰이며 간장 담글 때 방부제로 이용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들깨 (농식품백과사전)

들깨 도리깨로 타작

들깨타작

들깨를 베고

햇빛 좋을때는 3일 만에 타작을 한다고 합니다만

전 그동안 흐린날이 많아서 일주일 만에 타작을 합니다.

초보라 들깨는 끝까지 가봐야 알 수 있기에 수확량이 조심서러웠지만

의외로 대박 입니다.

솔직히 너무 많이 나와서 걱정될 정도 이네요.

시장 방앗간에서는 국산은 전부 좋은가격으로 전량 사 준다고

재배하면 전부 가져 오라고 신신당부 하지만....팔기에는 좀 민망하네요.

들깨는 수입산도 구하기 어럽다 합니다.

알다가도 모를 세상사 입니다.

일주일만에 보니

이렇게 색상이 다 변했습니다.

까치란 놈이 맛있고 고소한 것은 알아 가지고

몇 마리가 이 들깨밭에서 살다시피 하고 있습니다.

오늘 틀깨타작하니 요란서럽게 울어 시끄럽습니다.

마치 지가 주인인냥 저러고 있네요.

도리깨로 여러차레 두드리고

다시 뒤집어서 두드리고...그렇게 하루종일 손바닥 아프게 때렸습니다.

도리개질 나중에는 허기가 질 정도 입니다.

세상 쉬운 일 하나두 없네요.

손바닥 물집에...입에서 단내가 다 나네요.

사진에는 없지만

들깨구별은 양파망처럼 생긴 낙락그물망에 넣고

여러번 흔들면 들깨만 걸려 짐니다.

그런다음

선풍기 앞에서 살살 흔들면

가벼운 이물질은 날아가고 열매만 밑으로 떨어 지겠습니다.

그렇게

선풍기 앞에서 한참 작업하니

곱디고운 들깨열매만 남네요.

저도 처음 해 보는 작업이지만 신기함 그 자체 입니다.

내년에는 올해의 1/5만 심어도 내 먹을 양은 나오겠습니다.

이렇게 올해 처음 심은 들깨작목 하나 배워 감니다.

이웃농부님들이

제 들깨수확량을 보고 다들 놀라워 합니다.

잘되도 너무 잘 되었다고...감탄 하네요.

초보가 사고 친것...너무 잘 봐 주시네요.

이렇게 오늘 하루종일 들깨타작 했습니다.

들깨는 약 5말 조금 넘게 한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