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약초꾼의 산야초건강원(산나물/약초/버섯)
쥔장->약초산행기/한방·민방자료실

자료정리 : 장내가스

by 약초꾼 참살이(金容哲) 2020. 10. 31.

장내가스

 

우리 배 속에 가스

음식이나 물을 먹을 때 70%가 입으로 들어가서

(일부는 입으로 되 나오고 나머지는 장으로 내려가고)

->20% 혈액속에 녹아있는 질소, 이산화탄소가 장으로 들어가고,

->나머지 10%내장에 있는 유산균에 의해서 음식이 발효되는 과정에서 발생하여 항문으로 배출 된다.

 

대장에서 수소가 생긴다음에

이산화탄소와 수소가 메탄가스로 변하여 항문으로 배출 된다.

 

배 속에 가스는

1)취장염에 염증이 생겨 소화가 안되어 장으로 내려가는 경우,

2)담낭의 질환으로 담석증 같은 요인과 장 점막의 이상이 생겼거나

3)과민성 대장 증후군으로 설사나 변비에 의해,

4)암을 포함한 장 폐색으로 대장이나 소장에 암이 생겨 장이 막혔을 때,

5)대장 게실에 의해 대장이 늘어난 경우,

6)갑상선 기능이상으로 기능이 떨어져 소화가 안될 때,

7)음식을 덜 씹어 먹엇을 경우에 발생 한다.

 

강한 냄새가 나는 것은

단백질 식품은 단백질 분해로 인해 강한 냄새 성분으로 냄새가 만이 난다.

 

변비란

 

1주일에 한번을 보더라도 본인이 불편함이 없고 아무 증상이 없다면 변비가 아니고,

하루에 2, 3번을 보더라도 고통을 느끼거나 피가 섞여나오든가 하는 등등의 증상이 있으면 변비로 보아야 한다.

변비로 인해 가스가 생기는 것은 아니고, 변비로 인해 장이 막혀서 가스가 밖으로 나가지 못하므로 장에 차서 부풀어 오르므로 통증을 유발한다.

배 속 가스는 마약성분, 신경약(복통 완화제), 감기약, 변비약 등으로 생길 수도 있다.

 

가스를 만드는 음식

콜라, 사이다, 치즈나 쥬스, 우유같은 유제품, , 옥수수같은 탄수화물식품, 기름기 많은 육류나 튀김같은 고칼로리 음식, 빵을 비롯한 밀가루 음식, 양배추, 양파, 당근, 셀러리, 고구마등의 식품이 있다.

장에 자극을 주는 음식이나 과식도 가스를 만든다.

 

사람은 육식, 채식, 곡식 뭐든지 다 잘먹는다.

->그러나 이들을 모두 소화해 주는 효소가 없다.

->또 한가지 음식만을 과다하게 먹었을때 그를 모두 소화해 내지못한다.

고구마나, , 옥수수 등은 우리 몸에서 모두를 소화시킬 효소가 없어 일부만 소화되고 일부는 그대로 내려가 장에 있는 많은 세균이 소화가 안된 음식을 발효시킨다. 때문에 소화를 시키지 못하는 음식을 많이 먹었을 때 장에 있는 세균이 발효시키므로 배속에서 부글부글 끓어오르며 가스가 생겨 방귀로 나오는 것이다.

 

소나 양같은 동물은 섬유질을 잘 소화시키지만

사람은 섬유질을 소화시키지 못하므로 변의 양이 많아지므로 장에서는 이를 밖으로 내 보내려고 운동을 많이 하므로 변이 뭉칠 시간이 없이 밖으로 나가므로 변비가 없다.

 

유제품은 동양사람에게는 40%정도 문제가 되는 사람이 있다.

우유에는 유당이라는 당분이 들어 있는데 유당 분해 효소가 선천적으로 모자라는 사람이 많다. 10명중 4명은 우유만 먹으면 설사가 있든가 헛배가 부르던가 탈이난다.

우유에 들은 유당이 소화가 안되어 장에있는 세균이 발효시키므로 부글부글 가스가 생기고, 발효가 안된 것은 설사로 배출되기도 한다.

 

음식을 삼킬 때마다

10~20CC의 공기가 위로 흡입되고,

입으로 들어간 가스가 일부는 다시 입으로 나오는 증상이 트림이다.

정신적, 신체적 질환이 있을 때도 트림이 나오고, 탄산음료나 껌 같은 것을 씹을 때도 침을 많이 입으로 삼키므로 침속에 들은 공기(가스)가 다시 트림으로 입 밖으로 나온다.

위에서 소장으로 내려가는 귀양에 이상이 있어서 장으로 잘 내려가지 못할 때도 트림이 나온다.

트림이나 방귀 냄새로 어떤 질환이라고 말 할 수 없지만 육류를 많이 먹으면 가스가 많아지고 방귀 소리가 큰 사람은 배 아래쪽에 힘이 좋은 사람이다.

 

배 속에 들은 가스도 운동을 하면 줄어든다.

가스 배출을 참게 되면 장에 쌓이게 되어 피부, 간장, 콩팥을 통해서 배출될때 간장이나 신장, 혈관에 나쁜 영향을 주므로 시원하고 크게 배출을 시켜야 한다.

배가 더부륵하고 통증이 있어서 속이 시원하게 가스를 배출하고 싶어도 가스가 나오지 않을 때가 있다면 장에 이상이 있을 수 있다.

 

당귀사역가오수유생강탕

혈허로 손발 끝이 특히 차고, 동창에 잘 결리며, 추우면 배에 가스가 차고, 배에 소리가 나거나 아프며, 맥이 가는 사람에게 사용한다.

대건중탕

찌르는 듯한 통증이 있고, 가스가 차서 배가 탱탱하고 거북한 사람에게 사용한다. 장에서 부글부글 소리가 나거나, 손으로 누르면 장의 연동을 느낄 수 있는 사람에게 사용한다.

 

* 상기 내용은 "동의보감"에서 인용 재 정리한 글임을 알려 드림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