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약초꾼의 산야초건강원(산나물/약초/버섯)
약초텃밭이야기/2019약초텃밭

(텃밭일기) 배추밭에 해충방지용 "한랭사"설치

by 약초꾼 참살이(金容哲) 2019. 9. 9.



배추밭에 

한랭사 설치


한랭사를 설치 하는 이유

해충유입방지로 살충제인 농약 예방목적


오후 비 소식에

가을비 맞으면 감기 걸리기 쉬워서

약초산행은 접고 배추밭에 해충방지용 한랭사를 설치...

혼자서 해 보니 의외로 시간도 걸리고 힘드네요.

작은 한랭사설치만 하다가 넓은 지역의 한랭사 설치 해보니

시행착오로 인해 시간도 노동도 배로 힘드네요.

작업내내 직접 해 봄으로써 많은것을 배운 하루였습니다.


옆 밭에서 배추농작 하시는 분이

한랭사설치하는 것 보고 


"한랭사 작업이 

의외로 어럽고 시간 걸리네요"


한 마디 위로 해 주시고 갑니다.

그 분이 보시기에도 힘들어 보였는가 봅니다.

내 작업 미숙으로 인한 서투름이 부끄러운 하루였습니다...ㅎㅎ


피드백을 위해서

또는 기억을 위해서

별것 아니지만 작업에 대한 것을 적어 기록 해 봅니다.

1) 이랑 양끝에 한랭사를 고정할 말뚝을 설치

2) 활대를 이랑 양끝에 하나씩 설치하고 높이에 맞게 기준끈을 연결한다

3) 이랑 양끝에 연결된 끈을 기준으로 높이삼아 활대를 일정간극으로 설치

4) 활대작업이 끝나면 활대고정끈으로 위에 한줄 양옆에 한줄씩 잡아준다.

5) 한랭사를 이랑 끝까지 여유있게 짤라준다.

6) 한랭사 끝에 고정핀으로 고정해 주고 한랭사를 펼쳐 덮어준다.

7) 한랭사 한쪽은 흙으로 덮어주고, 한쪽은 추비를 위해 산발적 덮음을 한다.


제가 이번에 한랭사를 설치 하면서 배운것은

1) 활대를 일정하게 보기좋게 하기 위해서는 기준선인 노끈을 잡아주고

2) 한랭사를 넉넉하게 길이를 못 주어 마무리작업이 어려웠다는 것 입니다.

3) 혹시 한랭사가 찌져지면 노끈으로 뀌메주면 됨니다.

4) 한랭사 작업중에도 짧은 그 시간에도 많은 벌래가 유입되네요.(한랭사 필수)

5) 보기좋은 작업이 좋은 배추가 나옴을 알아두면 좋겠습니다.




한랭사 설치

먼저 이랑 양끝에 말뚝을 설치

한랭사를 고정할수 있도록 합니다.

이 말뚝에 한랭사와 고정끈을 묶어 줄 것 입니다.




활대를 작업하고

활대가 유동되지 않도록

고정끈을 가지고 활대를 서로 묶어 단단하게 고정해 줌니다.

고정끈은 상단에 1줄, 양옆에 1충씩 해서 합이 3줄을 잡아 줌니다.



튼튼하게 고정된 활대에

한랭사를 덮어 설치하고 

흙으로 양옆을 덮어해충유입을 막습니다.



초보치고는

제법 모양나게 한랭사설치 완료 했습니다.

이제 해충유입도 막아주고

이로인해 농양살포도 막아 주네요.



오늘 한랭사 적업은

긴이랑 2줄과

작은 이랑 1줄 작업을 했습니다.

내가 일이 서툴러서 6시간정도 걸렸네요.

다음번에는 요령이 생겼어니 3시간으로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한랭사를 설치 했다고

해충 유입이 100%막아 지는것은 아님니다.

예전 경험을 보니까 까만벌레가 한번 셍기더군요.

일명 뿌리줄기를 통째로 짤라 배추를 북이는 거세미라 합니다.

이때는 살충제를 뿌려 주어야 한다는것을 기억 해 주제요.


자연산 약초구입

전화문의 및 상담 환영 합니다.

010-5529-23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