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약초꾼의 산야초건강원(산나물/약초/버섯)
약초텃밭이야기/2023년약초텃밭

(텃밭/230823) 붉은고추 3물 수확하기

by 약초꾼 참살이(金容哲) 2023. 8. 24.

 

스토리가 있는 텃밭 이야기

 

붉은고추 수확하기

(3물째)

 

반갑습니다.

약초꾼 참살이 입니다.

 

약초꾼이 산에 있어야 행복하는데

요즘 저는 텃밭에 매달려 있다 보니

마음은 산에 가 있고

몸은 이렇게 텃밭안에 있네요.

그나마 텃밭이 산속 계곡 안이라 위안이 되네요.

일하다 산을 바라보면 그렇게 마음이 편할 수가 없습니다.

어릴 적 화전민처럼 산속에서 자라다 보니 자연이 고향입니다.

8월 15일

고추 2물에도 많은 양의 홍고추를 수확했고

8월 23일

8일이 경과하고 고추 3물을 수확했습니다.

열흘도 안되어 수확을 하는데 홍고추 양이 엄청나네요.

산속이라 노린재와 고추 나방 애벌레 공격에 많은 양의 고추가 피해를 봤지만

살아남은 고추만 수확해도 제가 다 놀랠 정도입니다.

초보가 보기에는

초보가 느끼기에는 너무 많은 고추를 수확했습니다.

홍고추는 10월까지 수확을 한다 하는데

올해 수확할 고추양이 궁금해지네요.......

그래도

농사는 힘이 드네요.

농사는 오로지 인력에 의해 하는 것 같습니다,

허리 굽히고 계속 고추 따다 보니 저절로 아이고... 곡소리 절로 나네요.

재미는 있지만 고통이 따르니 자꾸 게으른 마음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이 또한 이겨 내야 할 마음인 것을

수양하는 도인처럼 흉내는 내 보지만 힘드네요.

그러다 보니 차 타고 지나가다 고추 따는 농부님 보면

남의 일 같지가 않아 마음이 짠하게 아려 옴니다.

이렇게 힘들게 고생하시는 농부님들에게 복이 와야 할 텐데....

오늘 고추 3물 수확은

지난번 고추 2물에 비해 두 배로 많은 고추를 수확했습니다.

본의 아니게 고추를 많이 수확해서 고추 2물째 만 해도

제 가족이 먹을 양은 되었고...

고추 3물부터는 가까운 친척이나 지인에게 나갈듯싶습니다.

텃밭초보가 이렇게 풍성한 수확을 하게 된 것도 다 산신령님 덕입니다.

 


▶붉은 고추 3물 수확

지난번 8월 15일

홍고추 2물 수확하고

8일이 지나서 고추 3물 수확하러 왔습니다.

언뜻 보기에도 엄청난 홍고추가 달려 있는 것 같습니다.

▶붉은 고추 달린 모습 돌아 보기

엄청나네요.

고추는 일년생이 아니고 다년생으로

고추는 풀이 아닌 나무과입니다.

즉 겨울에도 온도만 맞어면 연중 수확을 하는 열대성 작물입니다.

무더운 여름날

여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많은 양의 고추 수확이 가능합니다.

-->날이 더워지면 꽃이 피지 않지만 달린 열매는 잘 익어 갑니다.

-->그래서 시원할 때 많은 꽃을 피우는 게 다수확의 관건입니다.

-->많은 열매는 많은 식구로, 식구가 많어면 많은 음식도 필요합니다.

-->즉 식구가 많으니 많은 영양성분인 퇴비와 추비를 해 주어야 합니다.

-->추가적인 퇴비와 추비를 안 해 주면 영양 실족 걸립니다.

-->그러면 더 이상 좋은 고추 수확이 어럽습니다.

▶드디어 고추 수확하기

고추 수확이 몸은 고되지만

이상하리만큼 마음은 즐겁습니다.

요즘 컨디션이 안 좋은 와이프도 따라와 고추 수확을 하는데

몸이 안 좋은데도 재미있어라 고추를 수확하네요.

고생하는 모습 안타까워서 쉬엄쉬엄 하라 하지만

태생이 농촌이라 손재주가 있어 저보다 두 배 정도 빠르게 일을 합니다.

가끔 텃밭 일은 제가 하는 게 아니라 와이프가 한다고 생각이 드네요.

-->고추 따는 것은 손으로 하니 고추에 피해를 주어서

-->전지가위로 고추를 수확하니 나름 편리한 것 같습니다.

-->시중에 반지 모양의 고추 따는 칼이 있다 합니다.

-->저는 그냥 텃밭이 작아서 전지가위로 수확을 했습니다.

▶수확한 고추 나르기

홍고추 3물은

총 마대자루로 5자루 수확을 했습니다.

한 자루는 이미 옮겨 놓았고

나머지 4자루는 이렇게 지게로 운반합니다.

지난번 태풍으로 길이 유실되어 차량 진입이 어려워

차가 있는 데까지 지게로 운반해야 합니다.

 

▣ 홍고추 수확에 관한 기본 메모 ▣
◆ 홍고추 따는 방법 ◆
1) 손으로 따도 되지만 수확 시 멀쩡한 고추 가지를 다치게 하네요.
2) 그래서 저는 전지가위로 고추를 수확했습니다.
3) 시중에 고추 따는 반지 모양의 도구가 있다 하니 활용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 작은 텃밭은 손으로 수확하거나 전지가위로 가능하고
대량으로 고추하시는 분들은 전용 도구를 사용하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