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약초꾼의 산야초건강원(산나물/약초/버섯)
약초텃밭이야기/2019약초텃밭

(배추) 가을 김장배추용 배추밭 만들기

by 약초꾼 참살이(金容哲) 2019. 8. 27.



배추밭 만들기


가을배추를 심어서

김장배추를 담기 위해

몇년전부터 직접 배추를 재배해서 담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와이프가 

배추배에 들어가는 재료비에 인건비에 시간소요까지 비용이면

그냥 시장서 사 먹는 것이 훨씬 싸다고 고생하지 말고 사서 먹자 하더니


˝...언제부터인가...˝ 


제가 직접 제배한것을 선호 합니다.

오늘도 배추밭 빨리 만들어 배추 심어라고 성화이네요.


사실 둔한 제 입맛에도 느껴지는것이

이상하게도 시장서 구입한 배추는 보기는 좋은데 


˝...맛도 식감도 별로 입니다...˝ 


그냥 크게 잘 키우지도 않은 제가 기른 배추는

맛도 달달하고 식감도 우수하고

무엇보다도 싱싱함이 오래 가네요.

시장의 배추는 금방 무르고 시큼해 지는데....

왜 이리도 크게 차이가 나는지 궁금해 지더군요?




배추텃밭 만들기

작은 텃밭에서

오늘은 배추심을 자리 만들기로 했습니다.

먼저 약초건강원서 나온 건지를 6개월이상 충분이 발효시켜서

배추심을 자리에 넣어주고 일주일에 두번이상 땅과 함께 뒤집어 주었습니다.

2주정도 이렇게 퇴비가 들어간 땅을 서너번 뒤집어 주었습니다.


이렇게 하면 

퇴비에서 나오는 가스를 배출해서 

연한 식물의 활착을 도와준다 하네요.

예전에 그냥 퇴비내고 바로 심어보니 정말로 식물이 말라 죽는것 보고

우리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퇴비에 독한가스가 있음을 비싸게 배웠습니다.



삼지창처럼 생긴 쇠스랑으로

직접 수작업하여 땅을 뒤벼(경기작업)주니

힘이 든 노동이라 금새 땀으로 온 몸을 샤워 하네요.

이렇게 땅을 뒤벼주면 뒤벼 준 만큼 땅이 부드러워 지기에

그것을 피부로 감각으로 느낌이 옴니다.

이렇게 부드러운 영양가 좋은 땅에서 자랄 배추를 생각하니

저절로 신이나고 기분이 업~~~되어 힘든것도 참을 만 합니다.



옆 밭에 

크게 농사를 하시는 전업농부아저씨가

손으로 땅을 뒤벼주고 힘들게 하는 것이 안타깝다고

경운기를 끌고 오셔서 로타리작업을 해 주시고 가셨습니다.

경운기로타리 작업을 하고 난뒤에 절실히 느끼는 것인데....


확실히

경운기로타리 작업한 땅이

내가 2주째 뒤벼준 땅보다 더 부드럽고 좋네요.

때로는 기계가 사람손보다 더 좋음을 피부로 느끼네요.

(감사의 답례로 남방잎짱아찌와 묵나물 한아름 드렸습니다.)



한번만 로타리작업을 해도 될것을

몇번이고 로타리작업을 해 주시네요.

은근이 경운기를 장만하고 싶어지는 하루 입니다.

(작은 텃밭이라 관리기도 과함을....ㅎㅎ)



배추심을 자리로

두 이랑을 만들었습니다.

한 이랑에 두줄의 배추를 심을 요량으로

이랑은 1m이상 넓게 자리 잡게 하였고

베추모종 간극은 50cm정도 하여 약 100포기 심을까 합니다.

그런다음 해충방지를 위해 한랭사를 설치하여

최대한 농약사용을 자제 하고자 합니다.

(한랭사란~ 해충유입을 막기위한 모기장 같은 망사임)



붉은 고추 만들기

배추 심을 자리 만든다고 

고추를 조기에 뽑다보니 고추가 많아

이렇게 햇빛에 건조하니 나름 붉은 고추가 많이 나오네요.

조금이라도 귀한 농작물이라 버리지 않고 최대한 수확을 해 보았습니다.




대파 자란 모습

대파는 흰부분이 많아야 좋다고 합니다.

재래방법은 대파가 자랄때마다 흙을 층층이 쌓았지만

요즘은 이렇게 비닐멀칭을 하여 저절로 흰부분이 성장하도록 합니다.

저도 매번 들여다 보지만 신기하네요.




붉은고추 말리기

오늘도 이만큼 수확을 했습니다.

텃밭이라 제 가족 먹을만큼만 하면 됨니다.

올해는 고추가 병이 들어 생각만큼 많이 못했지만

그래도 가을철 김장배추에 들어갈 고추는 했네요.

아쉽지만 이만큼이라도 주신 자연에 대해 감사함을 배움니다.




가을 열무 키우기

한랭사로 해충유임을 막고

안전하게 열무가 자라고 있습니다.

모기장 같은 것을 그냥 모기장이라 하면 좋을것을

왜 느낌이 싸한 한랭사라 부르는지 조금은 이해가 안가네요.



열무재배 뒤로는

다음 열무재배를 위해서

이렇게 풀이 못 자라게 그늘막으로 덮었습니다.

자리를 옮겨 가면서 열무재배를 해야

열무가 병이 안들고 맛도 좋습니다.

나름 저 따나 생각을 한 방법 입니다.



자연산 약초 구입

전화문의 및 상담 환영 합니다.

010-5529-23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