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약초꾼의 산야초건강원(산나물/약초/버섯)
약초텃밭이야기/2018약초텃밭

8월 11일 비염에 도움되는 "작두콩" 수확

by 약초꾼 참살이(金容哲) 2018. 8. 11.



비염에 도움 되는

작두콩

 

지인의 부탁으로

올해 처음으로 작두콩이라는 것을 심었습니다.

저도 초보농사꾼이라 농사에 농자도 잘 모르지만

경험삼아 지인이 부탁하여 어럽게 작두콩을 구해 심었는데

하늘이 도와 주셨는지...

아니면 작두콩 식물 자체가 환경에 잘 적응하고 자라는 것인지

오늘까지 잘 자라고 있고 열매도 주렁주렁 열리어 있습니다.

 

작두콩에 대한 한방자료를 찾아보니

이상하게도 자료가 빈약하고....

최근에 올라오는 자료를 찾아보니

비염과 축농증에 좋다고 현대인들이 많이 찾는 것 같습니다.

작두콩성분 중에는 히스티민 이라는 것이 있어 --->비염과 축농증에 도움 되고

우레이제 성분은 염증을 제거하는 작용이 있어--> 봄철 알레르기염증에 도움....

그래서 인가 비염으로 고생 하시는 분들이

너도 나도 이 작두콩을 찾네요.

제가 비염에 걸려서 고생하는 것이 아니라

임상시험을 직접 해 볼 수 없어 결과를 알 수 없지만

비염에 고생하시는 분들이 계속해서 꾸준이 드시는 것으로 보아

작두콩이 비염과 축농증 개선에 도움이 되는가 봅니다.

 

작두콩은 우선 그 크기가 장난이 아님니다.

한 마디로 마치 바나나처럼 크고 길고....

이것이 다 익어 콩이 되면 한 잎에 먹을 수 있나 의심이 갈 정도로 크네요.

끝까지 키워서 완성된 작두콩을 보고 싶지만

내가 키우는 이 작두콩은 비염용이라 작두콩이 다 자라기 전에 하는 것이라

즉 꼬투리 이용하는 것이라 익기 전에 채취해서 이용해야 합니다.

 

주로 작두콩꼬투리차를 이용 합니다.

어느 정도 덜 익은 작두콩꼬투리를 따서 깨끗이 씻어 칼로 썰어 건조 시키고

건조된 작두콩꼬투리를 살살 연한 불로 덕어서 다시 이것을 몰로 끓여 먹습니다.

일명작두콩차 입니다.

저는 여기에 수세미오이도 같이 넣어서 차로 우려 먹으면 좋겠다고 생각해 봅니다.

수세미오이+작두콩을 합친 차를 작두차라 부르기도 하네요...

 

오늘은 비염에 도움 되는

작두콩꼬투리 이야기 이었습니다.


작두콩에 대한 자료보기

http://blog.daum.net/kim072kr/17440238




비염에 도움되는 작두콩


운이 좋은 것인지

작두콩이 잘 자라 주어 이렇게 주렁주렁 열매를 맺었습니다.

크기가 크고 작두와 닮았다 해서 붙은 이름 답게 거인같은 열매 입니다.



작두콩 크기

전지가위보다 더 큰 콩 열매 입니다.

처음에는 수입종인가 했지만

알아보니 토종콩이라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이리 큰 콩이 국산이라니 나도 참 모르는 것이 많습니다.



작두콩꼬투리 썰기

작두콩은 익어면 안 된다고 합니다.

비염에 이용 할렬면 익기전에 채취해서

이렇게 썰어 건조하고 덕어서 차로 먹어야 한다고 합니다.

다른분들 경험 들어보니 썰는데 고생한다 하는데

저는 식은죽 먹기이네요...갸우뚱.......



작두콩 꼬투리

갑작기 열매의 속이 궁금해 짐니다.

혼자 보기만 하면 미안 하기에 같이 구경합니다.

작두콩의 꼬투리(껍질)의 껍질이 매우 두껍습니다.

이렇게 두꺼운 콩은 처음 봅니다.

매주콩이나 완두콩을 주로 많이 봐서 그런가

이렇게 껍질이 두꺼운 것이 신기 합니다.



작두콩꼬투리 건조하기

저도 처음 농사 짓는 것이라 맛과 향이 궁금하고

작두콩의 효능이 궁금하여 직접 썰고 건조해서 차로 먹어 보고자

이렇게 작업해서 건조 작업 들어 감니다.

뭐든지 내가 직접 먹어 보아야 알수 있습니다,

저는 항상 제가 먹어보고 결론을 내기 좋아 합니다.



작두콩 작업모습 보기



약초구입

전화상담 환영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