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약초꾼의 산야초건강원(산나물/약초/버섯)
약초·건강정보·소개/칡즙·칡엑기스

칡의 전분(녹말) 추출에 관한 이야기

by 약초꾼 참살이(金容哲) 2016. 1. 25.


몸에 좋은 칡의

전분(녹말) 추출성에 관한 의견

 

오래 전부터

나는 생칡이라 것이 어느 정도 약성추출성이 있나 의문을 가졌습니다.

열을 가하지 않으니 맛도 향도 좋아 먹기는 좋은데

뭔가 내가 모르는 무언가 함정이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내 머릿속을 떠나지 않았습니다.

이것은 내게 중요한 숙제이자 화두였습니다.

만약 생칡이 달임칡즙(탕액)보다 좋다면 나는 구지 많은 비용을 들여가면서

달임칡즙을 해야 할 이유가 없는 것 입니다.

맛도 좋고

향도 좋고

먹기도 좋고

또 제일 중요한 가격도 배 이상 좋고

또한 인기도 좋아 불티나게 팔리는 생칡즙의 매력?

뭔지 나도 따라 하고 싶었지만 내가 모르는 뭔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건강식품분야는

아쉽게도 아직도 각 식물분야에 관한 연구실적이 많이 부족합니다.

일반화되어 있는 즉 대중화되어 있는 것은 자료가 쉽게 있지만

아직 일반화 보편화되어 있지 않은 것은 자료가 턱없이 부족합니다.

전 이런 경우 유사한 식품을 연구하여 유추하곤 합니다.

칡도 아직 많은 자료가 부족한 현실입니다.

생칡은 많은 분들이 찾고 있지만 생칡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논문이든 학술지든

부족합니다.

자료부족에 마음고생을 하든 차

우연히 우리나라에 대중화된 포도를 들여다 보게 되었습니다.

잘 아시겠지만 포도도 또한 포도생즙이 유명하잖아요?

그럼 포도생즙의 약성 또는 효능에 관한 자료를 검색하다 보니….

놀랍게도 내가 가장 궁금한 자료가 여기저기서 튀어 나오네요.

생즙의 허가 아주 적나라하게 올라오네요.

포도가 가지고 있는 약성추출은 온도 40도 이상이 되어야 추출된다고 합니다.

이 이하에서 포도추출작업은 약성이 미미하다 합니다.

과학적 연구분석자료와 데이터까지 일목요연하게 되어 있더군요.

~~~!

이것입니다.

그럼 칡도 마찬가지 이겠지요.

칡을 가지고 직접 연구 분석한 것은 아니지만

칡이나 포도나 생즙은 같은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관련논문은 다양하게 있지만 저작인의 허가 없이 무단사용을 금하는지라

복사는 할 수 없지만 조금만 노력하면 찾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조금이나마

인용할 수 있는 자료가 없나 검색을 해보니

인터넷에 좋은 자료가 있네요.

이 자료는 오픈된것이니 문제가 안 되겠지요.

참고하여 생즙의 성실을 확실히 알아두면 좋겠습니다.

 

지금부터는 관련자료를 가지고 설명을 하겠습니다.

참고로 상기 정보는 제 개인적 사견이니 정확한 것은 관련전문인이나

전문기관에 알아봐 주시기 바람니다.




녹말은 호화작업이 되어야 추출된다.

녹말은분자는 물분자가 들어갈수 없도록 치밀하게 묶어져 있다고 합니다.

물분자가 녹막분자 속으로 들어가야 녹말을 꺼집어 내는데(추출) 이것은

찬물로는 안되고 뜨거운물을 넣어여 녹말분자 사이에 틈이 생기고 틈사이로 물이 들어가서 녹말분자를 녹여 추출한다 합니다.

그러니까 어느정도 온도가 있아야 녹말이 추출된다 합니다.

그럼 생칡은 뜨거운열이 가하지 않았어니 

녹말이 물에 녹지 않았다는 이야기가 됨니다.

아래 두산백과에 실린 내용은 좀 전문용어가 있지만 위와 비슷한 내용입니다.

 

 간호학 대사전에 나오는 글은

좀더 자세히 실려 있습니다.

내용은 비슷하여 설명은 다시 하지 않겠습니다.

꼼꼼하게 읽어 보시기 바람니다.


상기 자료는 

녹말의 일반적 이야기이지만

제가 찾아본 포도에 관한 자료는 아주 자세히 기술되어 있더군요.

마음같아서는 포도란 글을 칡이라고 바꾸어 표기하고 싶을정도록 마음에 속 드는 연구논문이더군요.

추출율에 대해서는 약간의 오차는 있겠지만

생즙은 약 30%대의 약성이

달임칡즙은 90%이상의 약성이 있다 하는것 같습니다. 



아참 요즘

근간에 재미있는 주장도 있습니다.

바로 홍삼이야기 입니다.

홍삼을 전용홍삼기로 달여도 홍삼이 가지고 있는 약성이

수용성에서 다 추출되지 않아 50%대의 약성만 본다 합니다.

다시 말해 홍삼은 수용성에 안 녹는 약성이 있어 

우리가 먹는 홍삼즙은 전체 100%중에서 50%대의 약성만 먹고 있다는 것 입니다.

그래서 홍삼을 통째로 갈아서 달여 먹는것이 좋다 합니다.

저도 이 홍삼액을 만드는 식품회사의견에 전적으로 동의를 합니다.ㅎㅎ

이렇듯 우리가 고정관념에서 

조금만 생각을 깊이하면 좋은 의견이 나올수 있습니다.

자연이 주는 약초는

우리가 알고 있다고하는 정보나 지식은 30%도 안된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아직도 우리가 모르는 70%의 약초의 세계...

전 이 약초의 세계가가 너무 궁급하고 재미있네요.

앞으로도 계속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이렇게 

생칡즙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것은

단순히 생칡을 싫어해서가 아니고

생칡즙은 그냥 갈증해소인 음료수로는 적합하지만

칡이 가지고 있는 영양성분의 추출성에는 많이 부족하니

칡의 영양성분을 원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여 구분해서 드시라고 하는 이야기입니다.

마치 생칡즙은 나쁘다 효능이 없다라고 인식하시면 곤란 하겠습니다.

생칡즙은 생칡즙되로 달임칡즙은 달임칡즙되로 약성이 있습니다.

저는 다만 생칡이 달임칡즙보다 약성이 더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가끔식 있어 제 사견임을 전제로 이야기해 본것 입니다.

감사 합니다.


숙성칡즙구입 전화상담 및 방문 환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