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약초꾼의 산야초건강원(산나물/약초/버섯)
쥔장->약초산행기/약초·나물산행

2월 8일->칡을 무려 370kg이나 했습니다.

by 약초꾼 참살이(金容哲) 2015. 2. 9.

 

 

올 겨울 마지막 칡산행

칡산행에 도움을 주신

바카스님과 미소님이 산행기를 올려 주시어

산행기방이 좀더 풍성 하네요.

산행기 올려주신 미소님,바카스님 칡작업에 도움준것만 고마운데

산행기까지 챙겨 주어 감사 합니다.

 

2월 8일 일요일

오늘따라 날이 너무 추워서

가만이 있어면 손발이 시려워 저절로 움지이게 하는 날 입니다.

입에서 입기운이 푹푹 나오는 것이

올 들어 최고로 추운 날이 아닌가 싶네요.

 

▶2월말 가게를 비워 드려야 합니다.

2월 말에

가게계약이 만료되어 가게를 비워야 합니다.

여러가지 사정이 있어 연장에 연잘을 했지만

다른분들 경제적 사정도 고려해야 겠기에 이번에는 가게를 비우게 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이달말까지 비우게 되어

구정연휴빼고 작업을 할수 있는 날이 2주정도 밖에 안됨니다.

더 이상 일을 하고 싶어도 할수가 없습니다.

 

▶새롭게 가게건물을 올리어 가는데 약 4개월이 소요됨니다.

현제 가게를 새로 건물을 지어 옮기고자 하니

건물을 짓는데만 약 4개월이 걸린다 하네요.

그러니 5월말쯤되어야 가게가 열릴수 있습니다.

그동안 건강원의 건물이 없어 할수가 없어니 혹시 우리 고운님들 헛걸음은 하지 마세요.

 

▶올해 최고 많이 한 칡 산행이었습니다.

오늘 칡산행에서 케낸 칡은

총 370kg이 조금 넘는 양이네요.

어제게 산향기팀이 케어론것 200kg하고 합하면 약 570kg이 되고

주변에 동네분들이 몇분이 가져오셔서 결국 700kg이 넘는 양이네요.

무려 0.7톤이 되네요.....ㅠㅠㅠㅠ

한달에 평균 가게에서 소비하는 칡양이 합치면 3톤정도 소비됨니다.

 

겨울에 칡만 하다보니

이제 칡만봐도 많은 정보를 한번에 알수 있습니다.

이 칡은 어디에서 왔는지를....그리고 작업강도를 짐작하고 맛과 향을 알수가 있습니다.

일명 칡도사가 된것이지요...ㅎㅎ

 

클릭하시면 내용을 자세히 볼수 있습니다.

칡(갈근)에 대한 한방자료보기  

숙성칡즙 만든느 과정  

생칡의 허와 실

 칡즙의 효능 바로가기

 


올들어 가장 추운날

오늘도 저를 도와 미부님이 함께 해 주셨습니다.

힘도 좋아 칡이 알아서 벌떡벌떡 일어나는 재주를 가지셨습니다...ㅎㅎ

칡이 점점 고갈되어

일을 하다가 칡을 찾아 이리저리 산행을 해 봅니다.

가는 곳마다 손을 타서 칡이 점점귀해지네요.

어둠이 내리는 시간까지

칡작업을 하고 하산을 합니다.

내려오는 풍경이 고요한것이 아름답습니다.

누구나 한번쯤 꿈꾸는 풍경입니다.

일일 칡가공무게가 120kg

매일 겨울내내 이른봄까지 장장 5개월동안 칡만 가공합니다.

칡의 무게로 손가락마디마디가 아프고,관절이라고 생긴부위는 다 쑤시네요.

몸이 못따라가니 앞으로 칡가공량도 좀 더 줄여야 할것 같네요.

 

 

 

 생생한 현장 비디오

2월 8일자 칡가공할 칡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