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약초꾼의 산야초건강원(산나물/약초/버섯)
산야초건강원이야기/건강원작업일기

131110->단풍마 수염제거작업

by 약초꾼 참살이(金容哲) 2013. 11. 11.

 

 

단풍마 수염제거작업 

11월 10일 일요일

새벽에 산행을 할려고

밖에 나오니 비가 가량비되어 조금씩 날리네요.

바람까지 있는것이....

이런날에 산행하면 옷도 젖겠지만

감기걸리기 쉽고 땅을 파면 물이 나와서 작업이 어럽습니다.

아무래도 그냥 하루 쉬어 가는것이 좋겠네요.

 

오전에 빈둥빈둥 놀다가

(사실은 이번주강의 자료만든다고 오전 보냄)

오후에 다시 단풍마정리작업에 들어 감니다.

단풍마는 수염(잔뿌리)을 다 제거하고 이때 최대한 눈까지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나서 손으로 일일이 하나하나 먼지와 잡질을 물로 제거해 주어야합니다.

물기를 어느정도 마르면 작두나 큰칼로 떡국처럼 썰어 완전건조해야 하지요.

전분이 많은 단풍마는 쉽게 곰팡이가 생기고 변질이 되는지라 신경이 많이 가는 것입니다.

 

날이 습한지라

저는 건조기로 강제건조합니다.

아마 일주일정도는 계속 건조기로 작업을 해야 할것 같습니다.

어느정도 건조가 되면 다시 햇빛에 말리면 약성이 발효되겠지요.

 

쥔장의 단풍마 채취및 작업모습보기

http://blog.daum.net/kim072kr/17436535

단풍마의 자료 보기

http://blog.daum.net/kim072kr/17436532


 

두군데 모아놓은 단풍마 더미

양이 엄청남니다.

이렇게 많은 양의 단풍마를 하는곳은 전국에 거의 없을 것입니다.

이리해도 일년치에 부족하여 한번더 다녀와야 합니다.

 

 

 단풍마수치작업모습

독일제 칼과 전지가위가 동원됨니다.

하루종일 작업하니 허리도 무릅도 다 아프네요.

 1차로 수염이 저거된 단풍마모습

비가 오는관계로

가게앞에서 이렇게 단풍마작업을 계속했습니다.

 

그러데

이렇게 비가 오고 추운날

산에 가시는 회원님들이 많네요.

카페 문을 열니....ㅎㅎ

다들 산행 갔다와서 산행기를 올려 주시네요.

대단합니다.

 

산야초건강원

자연산약초채취전문 참살이(김용철)

 010-5529-23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