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약초꾼의 산야초건강원(산나물/약초/버섯)
약초가공과 요리/약선요리만들기

130822->한방삼계탕 재료만들기

by 약초꾼 참살이(金容哲) 2013. 8. 22.

 

한방삼계탕 만들기

 

오늘이(8월 22일) 토산동 한방삼계탕 먹는 날입니다.

여름이 시작하는 초에 하면 좋겠지만

어찌 제가 바쁘다보니 늦은 이 시기에 한방삼계탕먹는 모임을 하게 되었습니다.

 

약선요리에 들어갈 재료를

미리 공개를 안하는 것은 재료보고 오시는 분들이 있어

공개를 늦게 합니다.

토산동은 항상 사람이 우선입니다.

욕심으로 사람보다 약초에 관심과 목적을 가진다면

그 인연은 인연이 아니고 악연이 필연적으로 이어짐니다.

사람이 좋어면 약초도 저절로 따라 오게 되지요.

 

오늘이 한방삼계탕데이라

요리에 들어갈 귀한 약초를 공개해 봅니다.

저도 만들면서 이것 돈으로 환산하면 얼마일까 생각을 해 볼 정도 입니다.

아마도 2차재료까지 치면 돈 00백은 넘어 가겠네요.

더 중요한것은 믿을수 있는 자연산이고

질좋은 재료료 제되로 육순물 내고 가공한다는 것 입니다.

 

몇년전에

제가 만든 한방닭백숙을 보고

제주도와 경기도 지역에 몇분이

제 한방닭백숙의 기술을 돈주고 사고 싶다고 한적이 있었지만

제가 바로 거절했습니다.

왜냐하면 이것은 저의 집안에서 그냥 내려오는 요리로 팔고말고 할 것이 아니라서요.

집안 팔아 잘된 사람 못 봐서요....ㅎㅎ

 

오늘 오시는 분들은

가급적 닭고기보다 국물을 좀 많이 드시기를 바람니다.

국물에 몸에 좋은 약초를 다 넣어 두었습니다.

다시는 이런 국물 먹을 기회가 없어것 같아서요.

(회원분 중에 한분은 제게 미리 육순물 2대를 부탁할  정도ㅎㅎ)

 


참살이의 한방삼계탕 재료

삼계탕에 들어갈 육순물 재료를 먼저 공개하고

나중에 닭과 다시 삶을때 들어가는 재료를 나누어 공개합니다.

육순물 내는 가공기술은 비공개입니다.

그냥 재료만 공개합니다........

 

육수물 낼때 들어가는 재료모음

 제가 사람하는 딸이

혹시 있을 이물질을 검사 하고 있습니다.

일 욕심이 많아 저를 많이 도와 줌니다.

이번에는 학교방학과제로 직업체험과제물을 약초건강원으로 했다 합니다.

이물질과 원치 않은 약초가 있을 줄 모르기에

이렇게 세심하게 검사해서 골라 내어야 합니다.

 자연산 당귀

약초는 오래 묵을수록 발효가 많이 일어나서 좋습니다.

제 집에 있는 당귀중에 가장 발효가 오랜된 자연산 참당귀를 넣습니다.

세월이 가니 향이 더 나오는것이 보혈작용에 으뜸 답습니다.

여름날 몸안에 진액(땀)을 많이 흘려기에 진액보충하시라고 당귀를 넣습니다.

생물로 환산하면 뿌리로 3kg정도 양입니다.

 대추

대추는 청정지역에서 공수한것 입니다.

대추는 재배입니다.

자연산 대추는 아직 저도 보지 못해서.........ㅎㅎ

 두충피

중국산이 들어오기 전에는

오가피와 더불어 두충피는 농가에게 부를 가져다 줄 것이라 심었지만

중국산이 밀려 들어오면서 천덕꾸러기가 되어 버린 것입니다.

국산은 가격이 너무 비싸서 야생으로 방치한것을 제가 산주의 허락하에

조금씩 가져온것 입니다.

 구지뽕

구지뽕 자연산은 거의 냄새가 없습니다.

지금 보는 것은 오랜장수한 구지뽕나무로 가게에서 사용하는 약재입니다.

요것 쪼갠다고 손에 물집이 다 잡혔습니다.

 둥굴레

황정이라고 하지요.

40kg짜리 마대포대로 한자루 이빠이 했지만

찌고 말리고를 수차래 했더니

거짓말 좀 보태어 1/20로 줄어 드네요.

이중 1/3만 가져다 넣습니다.

원기 회복하시라고.....

요것도 제가 직접한 자연산 둥굴레 입니다.

 가시오가피

앞전에 두충피처럼 농가에 부담을 안긴 약초입니다.

지금 농촌에는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한 오가피 이지만

제게 아주 중요한 약재입니다.

강원도 영월서 받아온 오가피 나무 들어 감니다.

 엄나무

해동피라고 하지요.

닭백숙에 필히 들어가는 것으로 맛을 구수하게 합니다.

자연산으로 오래묵은 엄나무를 넣습니다.

참고로 자연산 엄나무는 가시가 별로 없습니다.ㅎㅎ

 황기

한방이름은 어러워서 헤깔리까 싶어 접어 둠니다.

여름날 땀 많이 흘리기에 덜 흘리라고 넣습니다.

여름날 닭백숙에 필수 입니다.

강원도 고산지대에 나온 것으로 두단을 넣습니다.

생제로 환산하면 3kg정도 됨니다.

 헛개나무

지구목이라 하지요.

요즘 술 많이 드시는 분들 위해서 넣습니다...

경주양남에서 채취한 자연산 입니다.

 자연산 상황버섯

자작편상황입니다.

고기에 있는 기름성분좀 분해하라고......ㅎㅎ

지난 겨울에 운영진들 상황버섯 산행서 채취한 것 입니다.

이럴때 사용하니 좋네요.

 이렇게 한것을

약초전용약탕기에 넣습니다.

24시간이상을 가공하면 좋은 육순물이 나옴니다.

자세한 가공법은 생략합니다....

 

 


2차로 들어갈 재료는

자연산 산도라지(90%)

자연산 잔대(5%)

자연산 지치와(5%)

이상 2kg이 들어가고

 

별도로 양파,마늘,생강,대파가 들어 감니다.

 

감사 합니다.

 

산야초건강원

자연산약초채취전문

문의 010-5529-23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