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약초꾼의 산야초건강원(산나물/약초/버섯)
산야초건강원이야기/약초강의·후기

줌마대학 : 산나물이론 강의를 했습니다.

by 약초꾼 참살이(金容哲) 2017. 3. 22.

줌마행복대학

산나물 이론강의

 

3월 22일 수요일

지난번 이어 두 번째 행복대학에서 산나물강의를 했습니다.

작년에는 제가 개인적으로 일이 많아 강의를 자제했지만

올해도 일이 많아 개인적으로 없는 시간이지만 

지식 나눔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교육강의를 할렬고 합니다.

첫 번째 강의로 울산시 북구에 줌마대학에서 강의를 했습니다.

 

지난번 줌마대학의 전 기수 산나물강의를 해보니

나물에 대해 진지하게 관심을 가진 분들이 아니라서

그냥 취미 삼아 하는 분들의 모임이라 

너무 깊이 있는 강의를 하여 어려워 하는지라...

하여 이번에는 강의를 편하게 쉽게 강의를 하기로 했습니다.

혹시나 싶어서 줌마대학사무장님에게 문의를 해봐도 

깊이 있는 산나물강의가 필요하지 않아 보였습니다.

 

그런데 막상 강의를 시작하니

와~~~!

얼마나 열의가 강한지 자유롭게 질문을 하도록 했더니

나물 하나하나에 대해 깊이 있는 질문을 계속 하시네요.그 바람에 예정된 영상강의는 1/5도 못 나가고 2시간을 쉼 없이 강의 했네요.오랜만에 열의 넘치는 열공에 나도 신나게 함께 했습니다.

 

진도는 많이 나가지 못했지만

하나를 알아도 제되로 알아야 겠기에

서로 상호간에 진도에 대해서는 말 하지 않기로 하고

자유롭게 두 시간 내내 토론하면서 진행을 했습니다.생각지도 않은 질문이 쏟아지고 이에 대해 답을 시원하고 쉽게 비교까지 하면서 해주니 너무 좋아 하시네요.예정된 시간을 넘기면서 강의를 했습니다.

 

중간에 휴식시간을 가지자고 해도

그냥 진행을 하자고 하는 오랜만에 보는 보기 좋은 분들만 오셨습니다.

산나물실습도 강의 끝나고 바로 정리 했습니다.

장소는 제가 가까운 곳을 답사를 해보고 알려 드리기로 하고 마감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