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약초꾼의 산야초건강원(산나물/약초/버섯)
쥔장->약초산행기/약초·나물산행

130309->단풍마 채취산행

by 약초꾼 참살이(金容哲) 2013. 3. 11.

 

 

 

 

 

 

 

단풍마 채취산행

단풍마를 보면

이것과 닮은것이 또 있지요.

먼저 생강이 나오고, 망개뿌리가 나오지요.

3개다 비슷비슷하여 모르는 분들은 같은것으로 오해를 하겠네요.

 

단풍마가

필요해서 멀리 타지방으로 원정산행을 다녀왔습니다.

처음 올라간곳에서는 재미를 못보고,

다른곳에서 하수오있나 보다가 하수오는 보지 못하고 단풍마군락지를 보고

단풍마만 열심히 작업해 왔습니다. ㅎㅎ

 

단풍마의 한방자료

http://blog.daum.net/kim072kr/17436532

 


 

단풍마

단풍마는 다년생으로

오래 묵을수록 좋습니다.

지금 보고 있는것은 연식이 있는것으로 최상의 품질이네요.

섬에서나 볼수 있는 좋은 단풍마입니다.

 

 

 

 

 

 

 

이 정도의 양이면

제게 당분간 단풍마채취는 잊고 살겠습니다.

단풍마를 찾는 분들이 의외로 많아 저는 늘 준비를 해야 합니다.

이번에 토탈 매상포대로 4가마니 하고 하산 합니다.

(저녁에 보니 하루종일 채취해서 그런지 손바닥에 물집이 잡혀 있네요)

 

단풍마 정리작업(수치,법제)

1) 단풍마의 이물질을 제거한다(돌,흙,잡티)

2) 단풍마의 잔뿌리를 제거한다.(전지가위,도루코칼을 이용)

3) 단풍마의 잔뿌리를 제거한후 표면을 물로 깨끗이 씻는다.

4) 단풍마의 물기를 빼고 떡국처럼 슬라이스화 한다(짝두,큰칼을 이용)

5) 햇빛에 건조후 곰팡이가 안생기도록 보관하고, 필요시 약재로 이용한다.

 

내일은 하님 만나러 개척산행을 다녀 볼까 합니다.

내일 보겠습니다.

 

산야초건강원

자연산약초 채취인 참살이(김용철)

구입문의 010-5529-23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