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약초꾼의 산야초건강원(산나물/약초/버섯)
쥔장->약초산행기/한방·민방자료실

[스크랩] 수국차(이슬차)

by 약초꾼 참살이(金容哲) 2009. 4. 30.

감차수국이라고도 한다. 줄기는 높이 70cm 정도이다. 잎과 줄기는 산수국과 비슷하며 잎에 단맛이 있다. 꽃은 초여름에 피며 처음에는 푸른색이나 나중에는 홍색이 된다. 중심부는 양성화이다. 주변부는 꽃받침이 변한 장식화로 둘러져 있다.

일본에서는 이 단맛을 이용하기 위하여 재배한다. 여름에 잎을 삶아서 초록빛을 제거한 다음 말렸다가 사용하는데, 일본에서는 음력 4월 8일
석가탄신일에 이 차를 바치는 풍습이 있다. 이것은 인도에서 탄생했을 때 용왕이 단비를 내렸다는 전설에서 유래한다. 중국과 일본에서는 본시 향탕을 사용하였으나 후에 수국차로 바꾸었다. 간장의 향료, 당뇨병 환자의 음료 또는 구충제로도 사용하였다.



가정에서 키운 감로차잎을 이용해서 직접 제조하여 맛있게 드실 수 있는 방법을 공개해 드립니다.

1) 감로차잎을 깨끗이 씻는다(주의점; 간단히 이물질 정도를 제거하는 수준에서 씻는다. 너무 심하게 씻으면 감로차의 고유향과 맛이 유출된다. 기준으로선 ... 씻고 난 물이 맑은 연녹색보다 진하면 적절하지가 못하다.)

2) 깨끗이 씻은 감로차잎을 햇빛에 물기제거와 파릇한 잎이 약간 죽을때까지 약 30분정도 말린다.

3) 햇빛에 잠시 말린 감로차잎을 그늘로 옮겨 말리면서 손으로 골고루 흔들어 준다.

4) 감로차잎이 한손으로 힘주어 꽉 쥐어도 부서지지 않을 정도로 흐물거리면 (주의점; 손으로 힘있게 쥐어서 부서지면 건조가 더 또는 덜된 것이다)

5) 빨래판 또는 고추망 같은 것을 이용하여 감로차잎을 굴려가면서 비빈다. (감로차의 푸른잎이 비벼지면서 검은 고등색으로 변하면서 시원한 단맛향과 끈적한 느낌이 온다)

6) 충분히 비빈 감로차잎을 따뜻한 곳에 밀봉하여 약 24시간 동안 발효를 시킨다.

7) 발효가 잘된 감로차잎을 골고루 풀어 햇빛에 건조시킨후 습기가 없는곳에 보관한다.

이상 감로차 제조법입니다.

 

수국차 []


 

출처 : 山水一花
글쓴이 : 山水一花 원글보기
메모 :

'쥔장->약초산행기 > 한방·민방자료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Re:자궁암3  (0) 2010.06.23
[스크랩] Re:자궁암2  (0) 2010.06.23
모유  (0) 2010.06.18
환경호르몬이 남자에게 치명적이다.  (0) 2010.01.11
[스크랩] 천마의 효능과 복용  (0) 2009.06.12

댓글